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101-7 패밀리빌딩 4층 

02) 515~2629

magenia@naver.com

 

  • Facebook Basic Black
  • Twitter Basic Black
  • Instagram Basic Black

Contemporary Dance Company

한국 3세대 현대무용가 방희선이 말하는 춤에 있어서의 표정연기

February 6, 2016

개개인을 구별할 수 있는 얼굴은 책의 표지와도 같다. 인간은 자신의 생각과 기분을 드러내기 위해 표정을 사용한다. 또한, 다양한 표정으로 정서를 표현하며 타인과 소통한다. 행위로 관객과 소통해야 하는 무용수는 특히 표정과 제스처에 주목해야 한다. 무용 작품을 시연할 때 무용수가 관객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것도 움직임과 표정이 함께 어우러져 연기하기 때문이다. 무용수는 표정으로 어떤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할지 스스로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하며, 메시지 전달을 위한 표현의 수단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찾은 것에 대한 반복된 연습을 통해 무대에서 숙련된 연기를 선 보여야 한다. 콩쿠르 심사 때 보면, 무용 동작이 기술적으로 잘 다듬어져 있는 것에 비해 표정은 무표정하거나 얼굴 근육 자체가 늘어져 있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된다. 

 

이런 상태를 극복하려면 위해 우선 용모를 정리해라. 윗눈썹을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정리한다. 인위적으로 정돈하지 말고 최대한 본인의 자연스러운 눈썹 상태를 유지해라. 그리고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구해라. 무대에서 헤어스타일, 두상, 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머리가 작아 보이는 헤어스타일은 무대에서 몸의 비율을 이상적으로 보이게 한다. 이렇게 용모를 단정히 정리하여 얼굴을 군더더기 없이 만들고 난 후 그 뒤에 자기가 표현해야 할 표정이나 눈빛 연기를 얹혀야 하는 것이다. 

 

풍부한 표정은 입모양에서 만들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 긴장하거나 자신의 표정을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 즉 표정관리가 안 되는 경우에는 얼굴 근육운동을 통해서 얼굴의 근육을 풀어주고 탄력을 주는 운동을 해야 한다. 미소 짓기 연습과 미소를 유지하는 연습까지 매일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품에 따라 미소가 필요 없는 작품도 있지만 보통 오디션이나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얼굴을 환하고 밝게 만드는 미소 짓기 연습과 얼굴 근육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순간적으로 표정에 혼을 담는 기술은 무엇인가? 진정한 아우라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이며 무대에서 자신감과 존재감을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우라'의 사전적 의미는 예술작품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고고한 분위기를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사람의 경우에 아우라를 그 사람 자신이 발산하는 고유한 분위기를 의미한다. 아우라가 없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고 각 사람이 가진 아우라를 어떻게 하면 매력적으로 발산할 수 있느냐의 문제를 우리는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사람의 매력을 좌우하는 것은 지식이나 외모보다는 그 사람의 표현능력이 얼마나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무게를 두고 생각해 볼 때 자기만의 아우라로 매력을 발산하고 표현함으로써 아우라가 곧 우리의 자신감과 존재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순간에 존재감을 드러내거나 순간에 표정에 혼을 담으려면 우리에겐 눈빛 연기가 필요하다. 상상해 보라! 한순간에 눈에 힘을 넣어 관객을 바라본 다음 힘을 서서히 빼면서 부드럽게 관객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런 연습을 반복했을 때 우리는 표정에 뉘앙스를 담을 수 있다. 배우나 무용수에게 있어 눈빛은 대사나 표정으로 다하지 못하는 아니 그 이상의 감정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작품 정서에 따라 동작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마음을 표현해 줄 수 있는 눈빛 연기를 해야 한다. 애처롭게, 그윽하게, 강렬하게, 당당하게 등등. 

작품 연습을 할 때 우리는 이미지나 사진을 보고 상상하는 과정을 거쳐 오감이 자극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스토리 텔링이 있는 작품은 생생한 시각적 이미지를 상상해서 감성을 끌어내는 연습을 해야 한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현대 마임의 거장 엘라 자로쉐브비츠의 마임작품 'Parallèles'

June 29, 2016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