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101-7 패밀리빌딩 4층 

02) 515~2629

magenia@naver.com

 

  • Facebook Basic Black
  • Twitter Basic Black
  • Instagram Basic Black

Contemporary Dance Company

발레·현대무용이 낯설어? 익숙한 동화로 느껴봐!

December 31, 2015

발레와 현대무용, 마임으로 그린 동화가 잇따라 무대에 오른다. 발레노바의 발레로 들려주는 동화이야기 ‘강아지똥’(17, 18일 충무아트홀 대극장)과 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의 ‘백설공주의 밀러셀프’(31일~6월3일 국립극장 하늘극장), 서울발레시어터의 가족발레 ‘백설공주’(6월8~10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가 그것이다. 소재는 동화이지만 표현 방법은 우아한 고전 발레와 자유로운 모던 발레, 현대무용, 그리고 팬터마임이어서 아이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무용의 참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무대로 평가된다.

◆발레노바의 ‘강아지똥’ = 베스트셀러 동화 ‘강아지똥’을 고전발레 기법으로 옮겼다. 천대받는 강아지똥이 어떻게 생명을 품어내는지 생명의 연쇄를 따라 재미있게 그렸다. 

강아지똥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지나며 따돌림 받으면서도 못난이 참새, 거만한 흙, 그리고 민들레 새싹 등과의 교류를 통해 생명을 키워가는 과정을 한 폭의 수채화처럼 풀었다. 고무줄놀이, 술래잡기 등 재미있게 표현한 추억의 놀이, 조명으로 처리한 미니멀한 무대, 상징적인 의상과 표현, 그리고 내레이션의 도입 등 발레의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모색이 눈길을 잡는다.

강아지똥 역의 김은미, 박영진씨, 새싹 역의 서지희, 민들레 역의 백두산씨의 춤이 돋보인다. 안무 김화례 경희대교수. 1588-7890

◆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의 ‘백설공주의 밀러셀프’ = 이 작품의 원안은 2000년 방희선씨의 안무로 초연된 실험적인 현대무용. ‘백설공주’의 등장인물을 통해 모호하면서도 맹목적인 욕망을 품으며 사는 현대인의 모습을 시적인 무대와 강렬한 이미지, 파격적인 연출로 그려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팬터마임을 더해 대중적으로 시각조정을 한 ‘백설공주의 밀러셀프’는 외형적으로 동화의 성격을 띠고 있지만 ‘욕망’이라는 주제는 결코 가볍지 않다. ‘밀러 셀프’는 ‘거울 그 자체’라는 뜻으로 넓게는 백설공주의 미모를 탐하는 마녀, 나아가 인간의 욕망이라는 의미로도 통한다.

이 작품의 핵심 상징은 백설공주와 거울, 그리고 사과다. 백설공주의 사과는 현대인의 허기진 욕망을 대변하며, 거울은 허상에 집착하는 현대인의 모습이다. ‘거울’과 ‘사과’로 요약되는 현대인의 저돌적인 욕망은 아담과 이브, 백설공주와 행복한 왕자, 또 빨간사과는 빨간 구두로 끝없이 변신, 확대되며 관객의 욕구를 자극한다. 안무 방희선, 연출 장성원. 연극배우 손진환 김현호, 무용수 김정윤 이재진 이승은씨 등 출연. 02-2280-4114

◆서울발레시어터의 ‘백설공주’ = 2003년 상임안무가 제임스 전의 안무로 초연한 ‘백설공주’는 어른과 아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이고 힘있는 음악과 이미지가 특징이다. 특히 계모를 40대 중년의 위기로 파악한 점은 참신하고 설득력 있다.

아름다운 왕비가 거울을 보다가 백설공주가 더 아름답다는 사실을 알고 분노, 마녀로 변한다. 이 과정을 거울을 이용, 이중의 가면극으로 인상적으로 그려냈다. 왕비의 뒷모습이 보이고, 똑같은 분장의 무용수가 거울의 프레임 속에서 방향만 반대로 움직이다가 욕망의 본 모습이 드러날 때 섬뜩한 가면의 무용수로 바뀌는 장면은 창작발레의 명장면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연극적인 기법을 사용하면서도 무용의 장점을 잃지 않는 안무감각이 빛난다. 왕비가 자신의 아름다움을 잃어 가는 안타까움을 표현한 도발적인 춤사위, 독사과를 만드는 마임동작과 종이비행기와 꽃잎 등의 춤이 인상적이다.

러시아 보리스 에이프만 발레단 솔리스트 출신 알렉세이 투르코-아스트레이카 볼가 부부가 출연, 관심을 모은다. 윤미애, 전선영, 황정실씨 등 출연. 02-3442-2637

김승현기자 hyeon@munhwa.com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현대 마임의 거장 엘라 자로쉐브비츠의 마임작품 'Parallèles'

June 29, 2016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

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