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101-7 패밀리빌딩 4층 

02) 515~2629

magenia@naver.com

 

  • Facebook Basic Black
  • Twitter Basic Black
  • Instagram Basic Black

Contemporary Dance Company

한국 3세대 현대무용가 방희선이 말하는 '현대무용 입시 따라하기' 동작분석과 훈련방법 2편

December 23, 2015

<한국 3세대 현대무용가 방희선, 무용극 밀러셀프 중에서, 국립극장>

 

중견 현대무용가 방희선은 한국 1세대 현대무용가 육완순 선생님의 뒤를 잇는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출신의 한국 3세대 현대무용가로 한국현대무용협회와 한국현대무용진흥회 이사를 역임 중이며 동아무용콩쿨 및 각 대학 무용콩쿨의 심사위원이기도하다.   

 

'현대무용 입시 따라하기' 동작분석과 훈련방법 2편
'동영상 보는 법'

 

무용 동영상을 볼 때는 원근감과 입체감을 고려해서 마치 3D 영화를 보듯이 공간감을 살려 보아야 한다. 무용이 공간예술이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 무용극 '밀러셀프', 국립극장, 안무 방희선>

 

'현대무용 입시 따라하기' 동작분석과 훈련방법 2편
'동작의 순서 외우기'

 

순서 외우기는 동작을 최소 단위로 나누어 외우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전체를 다 외우는 것은 효율성도 떨어지고 잘 외워지지도 않는다. 동작 하나에 하나를 더하고 이어서 따라하기를 해야 한다. 이러한 습관은 처음부터 전체를 다 외우는 것보다 동작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훈련법이다. 

이렇게 동영상의 동작을 나누어 연습하는 것은 안무를 단순화 시켜 동작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할 수 있게 하여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히는 데 도움이 된다. 

동작과 동작을 연결하는 전환동작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전환 동작에 대한 이해가 전체 동작의 흐름을 매끄럽게 조율할 수 있게 한다.

<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 세계국립극장페스티벌 초청작 댄스뮤지컬 '낙원을 꿈꾸다' 국립극장, 안무 방희선>

 

'현대무용 입시 따라하기' 동작분석과 훈련방법 2편
'음악과 동작의 일체감'

 

동작을 익히는 과정에서 음악을 박자로만 인식해서는 안 된다. 음악은 무대공간을 채우며 우리가 자연 발생적으로 숨을 쉬듯이, 숨쉬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동영상 따라하기를 할 때 동작 시작 전에는 숨을 머금어야하고, 동작 중에는 들숨과 날숨을 음악과 더불어 끊임없이 이어지게 풀어내야 한다. 

음악과 더불어 호흡의 여정은 밋밋한 동작에 생명을 불어 넣고 탄력을 더한다. 

숨이 어디에서 끊기는지를 인식하고 음악과 동작을 일치시키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루멘판토마임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 세계국립극장페스티벌 초청작 댄스뮤지컬 '낙원을 꿈꾸다' 국립극장, 안무 방희선>

 

'현대무용 입시 따라하기' 동작분석과 훈련방법 2편
'공간의 사용'

 

연습과정에서는 공간을 제한적으로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작은 공간, 큰 공간을 설정하여 움직임을 공간에 맞춰보는 연습이다. 이러한 연습은 공간 변화에 따라 에너지 사용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공간에 따른 에너지 발산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에너지의 발산과 축적이 자유로워지며 동작에 생동감이 증폭한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현대 마임의 거장 엘라 자로쉐브비츠의 마임작품 'Parallèles'

June 29, 2016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