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101-7 패밀리빌딩 4층 

02) 515~2629

magenia@naver.com

 

  • Facebook Basic Black
  • Twitter Basic Black
  • Instagram Basic Black

Contemporary Dance Company

한국 3세대 현대무용가 방희선이 말하는 현대무용 입시 동영상 따라하기 동작분석과 훈련방법 1편

December 23, 2015

무용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실기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1년에서 2년 전부터 각 대학 무용과에서 제시한 동영상 따라하기의 동작을 연습하게 됩니다. 

본 포스트는 현대무용가  방희선 선생님의 '현대무용 입시 동영상 따라하기'에 대한 동작분석과 훈련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현대무용으로 실기시험을 치르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방희선 선생님은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출신으로 한국 1세대 현대무용가 육완순 선생님의 뒤를 잇는 한국 3세대 현대무용가 입니다. 

 

현대무용 입시 실기시험에서 동영상 따라하기는 크게 세가지의 특징적인 움직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발레 기초를 기반으로 한 다리 동작, 둘째는 몸의 중심을 거꾸로 사용하는 아크로바틱 기술, 세째는 현대무용의 특징적 동작인 바닥으로 몸의 무게를 완전히 놓았다가 다시 들어올리는 동작이다.

첫째, 발레기초를 기반으로 한 다리 동작, '한 다리를 중심으로 서서 다른 한 쪽 다리를 180도 회전시키는 기술'은 반드시 시험문제로 제시한다. 현대무용의 다리 기술은 (발레의 기초 동작을 숙지해야 하므로 골반과 다리가 연결된 관절 즉), 고관절 로테이션 훈련을 비중을 두고 집중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 공연연습사진, 장소 루멘예술전용공간>

 

둘째, 아크로바틱 기술은 몸의 중심이 거꾸로 팔에 실린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리의 기술을 보여 주는 것이다. 현대무용입시에서 제시된 아크로바틱 기술은 난이도면에서 그렇게 높은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벽을 이용한 물구나무서기와 허리를 꺽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하며, 어깨와 허리근력을 키우는 것이 기술 습득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열쇠임을 알아야 한다.

<루멘판토마임댄스씨어터 국제현대무용제(모다페) 국내 초청작 '전시장안의 사람들' 중에서,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 안무 방희선>

 

마지막으로 현대무용 전공자는 (발레와 다른 현대무용 움직임의 특징적 동작들을 훈련해야 하는데) 바닥으로 몸 전체를 풀어서 내려 갔다가 다시 회복하는 기술을 훈련해야 한다. 이런 현대무용 움직임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움직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숨쉬는 훈련을 습득해야 한다. 스스로 자기 무게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호흡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몸의 중심을 낮출 때 자신의 골반 위치를 조절하는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즉, 골반 뒤쪽의 꼬리뼈 위치를 낮추는 기술을 습득해야만 자신의 무게이동을 가볍고 매끄럽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현대 마임의 거장 엘라 자로쉐브비츠의 마임작품 'Parallèles'

June 29, 2016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